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리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다이어트 관련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by 책읽는습관 2023. 4. 3.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필독서라고 생각합니다

 

2019년도에 읽었던 책인데 2023년에 베스트셀러에 등극해?있는 책입니다.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책이라서 저만 알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베스트셀러까지 올라갔네요.

 

 

저는 이 책을  제 인생을 바꿔준 책이라고 소개하고싶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거의 100kg까지 육박할 정도로 살이 쪘을 때 이 책을 읽게 되었고 80kg까지 감량할 수 있게 만들어준 책이거든요. 저는 이 책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실행에 옮겼고 그렇게 20kg 정도 뺄 수 있었습니다. 체중 감량에 성공하니 인생의 다른 분야에 있어서도 저는 꾸준히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 책이 다이어트에 관한 책이냐? 아닙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은 습관에 관한 주제를 담고 있는 자기 계발서입니다.

그러나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이어트책이 될 수도 동기부여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의 저자는 제임스 클리어이고 책의 부제는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입니다.

즉 이 책은 최고의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다이어트 방법은 사실 전부 아실 거예요. 하지만 우리가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는 작심삼일, 매번 며칠 가지 못하고 포기하기 때문이죠. 이런 분들을 위한 책이 바로 이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입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이를 위한 습관을 어떻게 꾸준히 지치지 않고 이어나갈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같이 책의 핵심적인 내용만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자는 습관을 무엇으로 정의하고 있는가?(아래 내용은 83page에 담긴 내용입니다)

 

★습관은 자동적으로 실행될 때까지 여러 번 반복한 행동이다.

→ 습관은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입니다.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 다리를 떠는 습관 등등 우리가 알게 모르게 하고 있는 작은 행동들 하나하나는 자동적으로 여러번 반복하게 되면서 만들어진 습관들이라는 것입니다. 중요한 키워드는 자동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입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하는 행동들은 의식적으로 해야 하는 일들이 너무 많습니다.  눈앞의 맛있는 음식을 먹지 않고 참는 것, 팔 굽혀 펴기 50회, 윗몸일으키기 100회 등 의지적으로 해내야 하는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책으로 이 책을 추천했는데 그러면 의식하지 않고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까요?

 

★습관의 궁극적인 목적은 적은 에너지와 노력으로 인생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좋은 습관을 만들면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적은 에너지와 노력으로도 우리가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자동적으로 그냥 우리 몸이 기억해서 하고 있는 행동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처음 이 책을 읽고 다이어트를 하기 시작했을 때 이 책의 내용을 그대로 했습니다.

예를 들면

  • 샤워하기 전에 팔 굽혀 펴기 10개 하기
  • 밥 먹기 전에 턱걸이 3개 하기 
  • 자기 전에 스트레칭하기

이런 것들입니다. 우리는 하루 일과 중 밥을 먹고 샤워도 하고 잠도 잡니다. 우리가 이미 하고 있는 습관 중에 우리가 만들고 싶은 습관을 추가하는 식으로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너무 힘들지 않게 무리하지 않는 것입니다. 팔 굽혀 펴기 10개는 저에게 너무 쉬운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하는 게 중요했기 때문에 운동이 되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음에도 저는 팔 굽혀 펴기를 딱 10개만 했습니다. 사람 심리가 10개만 하다 보면 점점 조금씩 더 하게 되고 그렇게 점점 횟수가 늘어납니다. 그렇게 점점 운동이라는 습관이 우리 생활에 자리를 잡게 됩니다. 또, 밥을 먹기 전에 턱걸이를 3개 정도만 해주었습니다. 사실 3개만 하자!라고 마음먹더라도 철봉을 잡는 순간 조금 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작만 하게 되면 그 이후는 너무 쉽습니다.

 

어떠신가요? 이 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맞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시작할 수 있고 무리하지 않고 할 수 있고 실패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작은 성취들이 모이게 되면 점점 더 큰 도전을 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그렇게 점진적으로 운동습관이 자리게 잡게 됩니다!!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은 더 나은 습관을 만드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규칙이다. 첫째, 분명하게 만들어라. 둘째,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셋째, 하기 쉽게 만들어라. 넷째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위에 말한 방법대로 하기 위해선 네 가지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 분명하게 만들기 - 위에서 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행위를 할지 만들었습니다. "샤워하기 전에 팔 굽혀 펴기 10개만 하겠다!" 같은 분명하게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 매력적으로 만들기 - 목표를 행동으로 옮기려는데 시작도 전에 너무 고통스럽고 하기 싫은 것이 되면 안 됩니다. 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끔,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게끔 만드는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엔 식사 전 턱걸이 3개가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턱걸이 3개만 하면 맛있는 밥을 먹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행동의 뒤에 충분한 보상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하기 쉽게 만들어라 - 환경이 중요합니다. 제가 밥 먹기 전에 1시간 러닝하고 오기!라고 했으면 아마 못해냈을 것입니다. 그저 철봉을 방문에만 걸어두고 매달리기만 하면 되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환경을 잘 만들면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게 됩니다.
  •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 위에서 말한 것처럼 충분한 보상을 누릴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뒤에 오는 행동(기존의 습관)이 나를 기분 좋게 만드는 것이어야 앞의 행동(만들 습관)을 하는 것이 기대되고 빨리 할 수 있게 됩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습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핵심적인 내용만 소개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다이어트 성공뿐만 아니라 영어회화 공부도 해서 해외에 나가 자격증도 따고 일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기까지 했습니다. 제 인생을 송두리째 바꿨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책이 뭐 그리 대단하길래 그렇게까지 말하는 건지 궁금하시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또 다른 좋은 책으로 찾아뵈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책리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