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무조건 읽어야 할 자기계발서 한 권 추천

by 책읽는습관 2023. 6. 27.

원래는 나만 알고 있어서 좋아했던 책이 올해 3월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아는 사람들만 아는 책이었던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책입니다.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

이 책은 세이노라는 필명을 가진 분이 인터넷에 올려온 글들을 한껏 모아놓은 책입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학벌에 관한 이야기, 흙수저 인생임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 본인의 직업을 구하는 방법, 장사 혹은 사업을 하는 방법, 사기꾼을 조심하는 법, 부자에 대한 정보, 돈을 다루는 법 등 인생을 살면서 필요한 그야말로 없는 게 없는 책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자는 책에서 결코 우리에게 따뜻하게 말해주진 않습니다. 오히려 독한 소리로 우리의 정신을 바짝 깨우고 정신 차려서 살아갈 수 있도록 조언을 해줍니다.

돈에 대하여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

돈에 대해서 세이노는 돈을 싫어하는 척하지 말라며 먼저 위선을 버리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돈과 친해지라고 말합니다. 돈을 소비적으로 막 소비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내용입니다. 시간이 돈이 되게끔 만들라고 합니다.

 

지금 당장 시간이 돈이 되지 못하더라도 나중에라도 미래에 경제적 대가를 줄 수 있는 일이라면 기꺼이 시간을 투자해서 사용하라고 말합니다. 또한 성적이 부자가 되는 비결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세상을 살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게 세상을 배우고 진정한 돈이 되는 시간을 사는 법이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돈을 막 쓰지 말고 일단 열심히 모아보는 것도 권장해주고 있습니다. 생산성을 높이는 시간 투자와 자금 투자가 더 큰 부를 불러와준다고 합니다.

성공에 대하여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

성공에 대한 조언을 살펴봅시다. 요즘 MZ세대를 비판을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여러 가지 영상을 보면서 시간을 허비하고 욜로족으로 인생은 한 번뿐이라며 마음대로, 되는대로 사는 인생을 비판합니다. 우리의 시간을 뺏는 소비적인 일을 하지 말고 경제신문을 읽든, 공부를 하든 생산적인 일을 함으로써 본인의 가치를 올려야 한다고 합니다.

 

젊은 세대가 살아가기 힘든 시대인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번 생은 망했다는 마인드와 태도로 살아가지 말라고 합니다. 내세울 것이 전혀 없더라도 시간과 돈을 아낌으로써 능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제일 좋아하는 부분입니다. 339페이지에 나오는데요, LIFE와 LIVING을 구분지어서 우리에게 설명을 해주는 부분입니다. 먹고 사는 일이 리빙이라면 이것을 우리의 라이프로 끌어올 수 있는 삶을 살라고 말합니다.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

여러분은 4가지 중에 어디에 속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두가지 개념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워라밸이라는 개념입니다. 워라밸을 너무 추구하면 라이프는 더 시궁창일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정리하며

열심히 살아야만 한다고 쓴소리를 해주는 세이노의 가르침입니다. 뭔가 우리보다 훨씬 앞서 가신 사람이 알려주는 인생 교과서 같은 느낌의 자기 계발서입니다. 그래서 인생 조언에 대한 자기 계발서 추천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꼭 읽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