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를 찾고 계신가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본인이 수령하고 있는 급여에 대해서 정확하게 다시 한번 계산해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연봉 실수령액 계산은 최저임금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국민연금(4.5%), 건강보험(3.545%), 요양보험(12.81%), 고용보험(0.9%), 근로소득세(간이세액), 지방소득세(10%)가 비과세액에서 제외되어 연봉 실수령액 계산이 이루어집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연봉 실수령액은 연봉을 월급으로 환산한 다음에 4대 보험료(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와 지방소득세와 소득세를 공제한 다음 실제로 통장으로 지급받게 되는 월급 실수령액을 말합니다.
같은 연봉이라고 할지라도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에 입력해야 하는 부양가족 기준에 따라 실수령에 변동이 있다는 부분도 기억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뿐만 아니라 시급 계산, 월급 계산, 퇴직금 계산, 실업급여 계산 등 오늘 소개드릴 내용 관련하여 궁금하실 수 있는 모든 계산기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산이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맨 마지막에 연봉별 실수령액 금액표도 넣어두었으니 끝까지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실수령액 계산기&계산방법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먼저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입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신 다음 아래와 같이 연봉에 연봉계약서에 명시된 본인의 연봉을 기입해주시고 비과세액, 부양가족수(본인포함), 20세 이하 자녀수를 입력해 주시면 바로 계산이 됩니다. 비과세액의 경우 대표적인 예는 식대가 있으며 최대 월 20만 원까지 적용이 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예를 들어 저는 연봉 5,000만 원을 기입해서 계산해 봤습니다. 계산된 금액 중 맨 아래 '년 예상 실수령액'이 실수령 연봉이 되겠으며 '월 환산금액'이 실수령 월급이 되겠습니다.
시급 실수령액 계산기
두 번째는 시급 실수령액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시급으로 책정된 금액을 넣어주신 다음 주급으로 환산할지 월급으로 환산할지 정해주시고 근무 시간을 기업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시급 12,000원을 기입하였고 월급으로 환산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한 달 근무기간 209시간으로 계산 시 2,508,000원이 나옵니다.
퇴직금 실수령액 계산기
다음은 퇴직금 실수령액 계산기입니다. 퇴직금은 잘 아시겠지만 1년 이상 한 직장에서 계속 근로했을 시에만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퇴직금 계산 시에는 입사일과 퇴사일을 기입해 주시고 평균임금을 계산해 주시면 됩니다.
퇴직금은 3개월 급여 총액에 맞는 평균 임금에 맞추어 계산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마지막 실업급여 계산기입니다. 실업급여는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의 상한액(66,000원)과 하한액(60,120원)이 정해져 있습니다. 퇴직 시 만 나이, 고용보험 가입기간, 퇴직 전 3개월의 1일 평균 급여액을 기입해 주시고 계산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시급 실수령액 계산기, 퇴직금 실수령액 계산기, 실업급여 수령액 계산기를 소개해드리고 계산방법까지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연봉별 실수령액 표
위에 소개해드린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로 계산이 어렵거나 귀찮으실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아래 표도 준비했으니 참고해 주세요.
소개를 마치며
위의 계산기는 완전히 정확하게 측정된 실수령액이라고 생각해 주시기보다 대략적인 금액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정도로만 봐주셔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고 실제 계산 시에는 금액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부분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